Warning: preg_match() [function.preg-match]: Unknown modifier '2' in /home/dsracc/public_html/wp_library/check.php on line 237
중독자원활동가 > 중독자원활동가 | 광주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중독자원활동가

> 중독자원활동가 > 중독자원활동가

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자원활동가에 대해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먼저 자원 활동가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원 활동가란?

규칙적으로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하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가족이나 친족이 아닌 사람들을 위해 자발적 무보수로 활동하는 행위로써,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하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자발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자발성은 자원봉사자가 개인의 자유의지에 의한 행동을 의미하며, 다른 집단이나 개인 또는 조직에 의해 강요나 억압으로 행해진 것이 아닌 자신의 자발적인 의지에서 비롯된 자연스러운 활동임을 의미합니다.

이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자원봉사자 자신의 명예나 이익이 아닌 타인을 존중하며 먼저 생각하는 활동이어야 합니다.

공공성이 있어야 합니다.

특정한 개인이나 단체의 이익, 특정사상의 신념, 종교, 민족, 목적, 집단만의 이익을 위한 활동이 아닌 모든 사람이나 사회 보편적 이익으로 환원되는 공익적인 활동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무보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이고 상호적이며 민주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이득은?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게 되어 의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건전한 여가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봉사자들 간의 교류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자신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활동을 통한 전문적인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서 활동하는 자원 활동 영역은 크게 세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서 활동하는 자원 활동 영역은 크게 세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예방교육 활동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중독 폐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위험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킴으로 중독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하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가정방문 및 사례관리 활동

회원의 가정(혹은 병원 또는 기관 등)을 방문하여 사례관리 서비스 계획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돕습니다.

이동상담 및 홍보 캠페인 활동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고위험군 발굴 및 인식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상담 및 홍보 활동을 지원합니다..


향후 센터와 자원 활동가 여러분의 협력을 통한 대상자 중심의 최상의 서비스를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중독자원활동가 사진

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직원 일동